소래포구 물때표, 배 들어오는 시간 조회

생활정보|2021. 7. 17. 18:31
반응형

서울이나 수도권에서 가장 빠르게 바다를 만나기 위해서는 서해, 인천으로 향해야 합니다. 신선한 해산물을 먹거나 직접 낚시로 잡기 위해 인천을 찾는 경우도 흔한데, 소래포구 종합어시장은 활기찬 분위기와 맛좋은 제철 해산물로 언제나 관광객이 많은 곳입니다. 소래포구 물때표를 알아두면 배 들어오는 시간까지 알 수 있어 유용한데, 관련 내용 알아보았습니다.

 

 

 

  소래포구 영업 시간

먼저 관광객을 위한 시장 영업시간입니다. 소래포구 종합어시장은 별도의 휴무일 없이 1년 365일 영업합니다. 명절, 공휴일에도 정상 영업합니다. 운영 시간은 오전 7시부터 다음날 새벽 1시까지입니다. 모든 가게에 해당하는 내용은 아니며, 영업 시간이 단축되거나 별도의 사정으로 시장이 휴무일을 갖게 되는 경우 시장 게시판과 홈페이지에 공지되므로 방문 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래포구 물때표 조회

물때는 계절이나 시기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날씨와 같이 완전하게 미리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만조와 간조, 보름날 등을 기준으로 바다날씨를 계산하면 지역별로 대략의 물때표를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계산되어 있는 두 개의 소래포구 물때표 조회 방법을 소개합니다.

 

 

 

1) 바다타임닷컴

바다타임-홈페이지에서-조회한-최근-소래포구-물때표
소래포구 물때표 (바다타임)

※ 바다타임 조회하기

https://www.badatime.com/162.html

 

 

첫번째는 바다날씨, 일출/일몰, 월출/월몰, 물흐름, 수온, 월령, 낚시포인트, 바다 갈라짐, 낚시 조황 등 바다와 관련한 대부분의 기상 상태를 살펴볼 수 있는 [바다타임닷컴]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서해 중 [월곶포구]를 찾아 검색하면 가장 최신의 소래포구 물때표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소래포구항은 소래포구와 월곶포구로 구성되어 있는데, 사이트에서 소래포구 데이터를 단독으로 조회할 수 없기 때문에 옆동네인 월곶포구 데이터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동일하게 인근 인천바다를 이용하므로, 이것으로도 충분히 소래포구 물때를 알 수 있습니다.

 

 

 

2010년-1월부터-조회-가능한-과거-소래포구-물때표
과거 물때표 조회

가장 최근의 물때표 외에도 2010년 1월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누적되어 있는 물때표를 조회할 수도 있습니다. 지역별로, 월별로 정리되어 있으며 당일의 바다날씨도 함께 기록으로 남아있습니다. 최근 몇 년 간의 자료를 살펴 올해 조황이 좋을 것으로 보이는 시기를 예측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2) 소래포구종합어시장 홈페이지

시장에서-게시한-소래포구-물때표-및-배-들어오는-시간
소래포구 물때표 (어시장)

※ 소래포구 종합어시장 바로가기

http://sorae49.com/main/ko/

 

소래포구 물때표 조회 방법, 두번째는 시장에서 제공하는 물때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물때는 음력으로 계산하며, 서해는 1물부터 13물까지의 7물때식이 적용됩니다. 이를 기본으로 계산하면 물때표 계산은 간단합니다.

 

소래포구 물때는 매월 음력 8일과 23일이 ‘조금’에 해당하여 조류 흐름이 약하고 만조/간조 차도 적어 조황이 좋지 않습니다. 이 시기에는 출항하는 배가 없는 편이어서 낚시나 조업이 드뭅니다. 물론 시장에서도 싱싱한 해산물을 바로 구매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점차 계속해서 만조/간조 차가 커지고 조류의 흐름도 생겨나기 시작하여 음력 15일과 30일의 여섯물 때에 ‘사리’가 됩니다. 사리에는 조황이 좋아 바다낚시나 조업을 떠나는 분들이 많습니다. 자연스럽게 시장이나 난전에서의 시세도 가성비가 훌륭하고 해산물도 신선합니다. 이때 방문하시면 가장 좋습니다.

 

 

 

  소래포구 배 들어오는 시간

날짜 (음력) 물 때 배 들어오는 시간
8일, 23일 조금 -
10일, 25일 한물 -
11일, 26일 두물 -
12일, 27일 세물 12시 00분
13일, 28일 네물 12시 40분
14일, 29일 다섯물 1시 40분
15일, 30일 여섯물 2시 00분
16일, 1일 일곱물 2시 40분
17일, 2일 여덟물 3시 40분
18일, 3일 아홉물 4시 00분
19일, 4일 열물 4시 20분
20일, 5일 열한물 5시 00분
21일, 6일 열두물 5시 40분
22일, 7일 열세물 6시 20분

 

앞서 살펴본 물때표를 기준으로, 배는 30분 ~ 1시간 사이에 다시 소래포구로 돌아온다고 합니다. 시기에 따라 소래포구 배 들어오는 시간은 12시 ~ 6시 20분까지 다른데 이를 다시 정리하면 위와 같습니다. 조수가 낮은 조금, 한물, 두물 때는 출항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들어오는 배도 없는 것이 흔하며, 큰 배는 나가지 못하므로 규모가 작은 배만 나가고 들어오곤 합니다. 방문 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래포구 종합어시장 주차장 요금

 

 

지하철이나 버스로도 쉽게 방문할 수 있지만, 자가용으로 방문하시려는 분들은 주차장의 위치와 주차요금을 대략 확인하여야 할 것입니다. 주차장은 약 240대가 들어갈 수 있는 규모로 시장 지하 1층과 2층에 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며 휴가철이나 주말, 성수기에는 금세 만차되기도 합니다.

 

만약 시장 내에서 2만원 이상의 물품을 구매하였다면 2시간 주차 요금은 무료입니다. 이후 30분당 1,000원의 요금이 매겨집니다. 물품을 구매하지 않는 고객에게는 무료시간 없이, 바로 30분마다 1,000원의 요금이 매겨지며 1일 주차 요금은 25,000원입니다. 소래포구 시장 또는 인근 지역을 관광하시려는 경우 체크해두셔야 하겠습니다.

 

 

 

소래포구 물때표 조회

시기마다 제철을 맞은 생선이나 해물을 빠르고 맛있게 접할 수 있는 소래포구는 시장과 난전이 특히 유명합니다. 눈으로 보는 재미, 입으로 맛보는 재미까지 모두 느끼고 싶다면 소래포구 물때물 때 배 들어오는 시간을 기억해 두었다가 날짜와 시간에 맞추어 방문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