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 청취율 순위 BEST

생활정보|2021. 3. 28. 22:23
반응형

 

동영상 중심의 시대라고는 하지만 그래도 어딘가에 이동할 때나 다른 일에 집중해야 할 때 곁에 라디오를 켜두는 것이 습관이 된 분들이 많습니다. 완결성을 가진 드라마보다 친숙하게 생활을 반영하는 라디오는 다른 사람의 삶을 엿들을 수도 있고 실시간 뉴스 정보를 빠르게 알려주기도 하는 중요 매체입니다. 오히려 TV보다 라디오는 고정 팬층이 확실하고 피드백도 즉각적인데, 많은 이들이 좋아하는 라디오 청취율 순위 BEST 프로그램을 살펴보겠습니다.

 

 

 

  청취율 조사 방법


국내 라디오 청취율 조사는 단 한 곳, 한국리서치에서 유일하게 진행합니다. 2010년 이후로 MRS(Metro Radio Study) 방식으로 채널 및 프로그램의 청취율과 현시대 청취자들의 인식과 매체 이용 빈도 등을 질문합니다. 전체 청취자가 아닌 수도권 청취자를 대상으로 소량 전화 조사하기 때문에 내용의 신뢰도에 대한 논의는 계속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라디오 청취율 순위는 영향력과 화제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광고 시장 등에서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라디오 청취율 순위 BEST


가장 최신의 자료를 기반으로 어떤 채널의 어떤 프로그램이 인기인지 살펴보겠습니다. 하루 5분 이상의 시간을 라디오 청취에 사용하는 3,000명의 대상자를 기반으로 조사한 결과입니다. 청취율은 말 그대로 얼마나 많은 사람이 해당 프로그램이나 채널을 이용하는지를 나타내는 양적인 값으로, 선호도나 유익함 등의 질적 평가는 반영하지 않는다는 점 염두에 두셔야 하겠습니다.

 

 

 

 

 

라디오 청취율 순위 1위는 [김어준의 뉴스공장]입니다. 뉴스공장은 2018년 2분기에 진행된 조사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3년동안 계속해서 1위의 자리를 굳건하게 지키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TBS 교통방송에서 평일 오전 7시 ~ 오전 9시까지 진행되고 있으며 이슈 및 시사에 대해 다채롭게 다루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여러 반응이 있지만 공통적으로 영향력이 매우 높은 프로그램이라는 점은 확실해 보입니다.

 

 

 

이어지는 라디오 청취율 순위 2위는 [두시탈출 컬투쇼] 입니다. 매일 오후 2시 ~ 오후 4시에 진행되고 있으며 정찬우, 김태균이 DJ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06년 시작 후 DJ들의 수려한 입담과 개성있는 사연으로 인해 젊은 세대에게 특히 사랑받아오고 있는 SBS의 대표 프로그램입니다. 이전에는 오래도록 청취율 1위를 차지하였으나 이제는 2위, 3위에서 찾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아직도 다양한 게스트와 더불어 오후 2시를 대표하는 간판 프로그램으로 꼽힙니다.

 

 

 

뒤이어 라디오 청취율 순위 3위에 오른 프로그램은 SBS의 [김영철의 파워FM]입니다. 2016년부터 진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매일 오전 7시 ~ 오전 9시에 방송됩니다. 활기차고 쾌활한 특유의 분위기로 매일의 출근길을 지루하지 않게 만들고 있습니다. 요일별 코너와 다양한 게스트도 다채로운 프로그램 운영에 큰 보탬이 되는 듯 합니다. 2위와 근소한 차이를 보입니다.

 

 

 

 

이 외에도 MBC의 [굿모닝FM 장성규입니다], TBS의 [아닌 밤중에 주진우입니다], MBC [배철수의 음악캠프], SBS [붐붐파워], CBS [강석우의 아름다운 당신에게] 등의 라디오 프로그램이 많은 애청자를 보유하고 있는 인기 라디오 프로그램으로 정리됩니다. 라디오 청취율 순위는 일부만 공개되어 모두 알 수는 없지만 TV 등의 매체에 비하면 대체로 근소한 차이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인기 라디오 채널 순위


이번에는 인기 채널을 중심으로 한 라디오 청취율 순위입니다. 1위는 SBS 파워FM입니다. 107.7MHz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대표 방송으로는 [두시탈출 컬투쇼], [박소현의 러브게임], [붐붐파워], [아름다운 이 아침 김창완입니다], [최화정의 파워타임], [김영철의 파워FM] 등이 있습니다. 이미 살펴본 것과 같이 라디오 청취율 순위가 높은 프로그램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며 오래도록 인기 많은 라디오 채널입니다.

 

 

 

다음 라디오 인기 채널은 TBS FM입니다. 새벽, 오전, 오후, 심야까지 다양한 성격의 프로그램이 배치되어 있어 하루 일과를 일찍 시작하는 분들이나 하루종일 라디오를 청취하는 버스/택시 기사님들이 주로 찾는 채널이기도 합니다. 대표 프로그램으로는 [경제발전소 박연미입니다.], [김어준의 뉴스공장], [명랑시사 이승원입니다.], [최일구의 허리케인 라디오], [함푼호의 포크송], [배칠수 박희진의 9595쇼] 등이 있습니다.

 

 

 

라디오 인기 채널, 3위는 MBC 표준 FM입니다. 95.9MHz에서 여러 프로그램을 방송하고 있습니다. 이에 속하는 라디오 프로그램으로는 [여성시대 양희은, 서경석입니다.], [박준형, 정경미의 2시 만세], [정선희, 문천식의 지금은 라디오시대], [표창원의 뉴스 하이킥], [김이나의 별이 빛나는 밤에] 등이 있습니다. 진행자는 교체되지만 프로그램의 역사가 오래된 프로그램이 눈에 띄는 모습입니다.

 

 

 

라디오 인기 채널 4위는 CBS 음악FM으로 조사되었습니다. 93.9MHz를 담당하는 채널로 설교, 찬송 등과 관련깊은 기독교 방송이지만 종교와 상관 없이 인기 많은 프로그램도 많습니다. 음악FM에서는 [강석우의 아름다운 당신에게], [신지혜의 영화음악], [이수영의 12시에 만납시다], [한동준의 FM POPS], [김현주의 행복한 동행] 등의 프로그램이 매일 진행되고 있습니다.

 

 

 

마지막, 다섯번째 인기 라디오 채널은 KBS 2FM입니다. KBS COOL FM이라고도 불리며 수도권 89.1MHz에서 송출되고 있습니다. KBS 2FM에서 진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조우종의 FM대행진], [이현우의 음악앨범], [박명수의 라디오쇼], [정은지의 가요광장], [황정민의 뮤직쇼], [사랑하기 좋은날 이금희입니다.] 등이 있습니다. 대중 음악, 엔터테인 채널로 듣기에 부담 없겠습니다.

 

 

 

영상과 함께 즐기는 보이는 라디오, 언제든 골라 들을 수 있는 팟캐스트, 영상 클립, 별도의 SNS 채널 등으로 각 라디오 프로그램과 채널은 자신들만의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모습입니다. 휴대폰 어플이나 PC 전용 프로그램으로도 특정 방송사 채널 또는 국내 모든 라디오 채널을 쉽게 들을 수 있으므로 눈을 쉬게 하고 싶을 때나 말벗이 필요할 때 오랜만에 라디오를 다시 들어보셔도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