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교육 100시간 신청, 혜택

생활정보|2021. 6. 17. 19:19
반응형

같은 동네로 거주지를 옮겨 이사하는 것에도 적응 기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도시에서 농촌으로 환경을 바꾸어 이주하는 것은 그 이상의 큰 노력이 필요합니다. 귀농교육 100시간 전문 교육은 새로운 시작이 가능하도록 체계적인 도움을 주기 때문에 귀농 귀촌에 관심이 있거나 이주를 앞둔 분들에게 유용합니다. 또한 수료증이 있으면 여러 혜택도 얻을 수 있는데, 관련 내용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귀농귀촌교육 목적

우리나라는 서울과 부산을 비롯한 도시에 대다수의 사람이 몰려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1차 산업인 농업에 종사하는 인구는 계속 줄어들고 있기도 합니다. 때문에 거주와 산업의 불균형을 되돌리기 위해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인구가 안전하게 연착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기본 목적입니다.

 

참가자들은 귀농, 귀촌을 앞두고 필요한 지식을 교육으로 미리 배울 수 있어 막막함을 줄이고 적응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를 테면,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어떤 작물을 어떻게 키우고 재배하는지, 판매 방법과 홍보 방식은 어떤 것이 좋은지, 농가 주택을 마련하는 경로는 무엇인지 등을 배웁니다.

 

 

 

  귀농귀촌 교육 수업료

전문 강사가 자료와 시간을 제공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귀농귀촌 교육은 유료로 수강해야 합니다. 단 국가에서 70%를 보조하기 때문에 예비 귀농인과 예비 귀촌인이 지불해야 하는 금액은 수업료의 30% 정도입니다. 커리큘럼에 따라 수업료는 조금씩 다른데, 실습이 필요하거나 부자재 구입이 필요한 수업은 수업료가 높고 이론 중심 수업은 수업료가 낮습니다. 무료 강의도 존재합니다.

 

 

 

  귀농교육 100시간 신청 방법

농업교육포털-첫화면
농업교육포털 홈페이지

※ 농업교육포털 바로가기

https://agriedu.net/

 

 

농업, 귀촌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강의가 모두 귀농교육 100시간 인정 강의에 해당하는 것은 아닙니다. 절차를 밟아, 귀농교육 기관으로 인정된 곳에서 실시하는 강의를 수강해야만 수강이 인정되기 때문입니다.

 

수료 100시간이 인정되는 귀농교육 기관을 찾는 방법과 실제 교육을 신청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농업교육포털]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온라인-귀농교육-분류
온라인 교육 종류

이어서 [교육신청] 메뉴를 클릭합니다. 수강 가능한 교육은 크게 온라인교육과 집합교육(오프라인 교육)으로 구분되며 시기에 따라 선택 가능한 커리큘럼은 모두 다릅니다. 현 시점을 기준으로 온라인교육은 188개를 찾아볼 수 있으며, 학습 과목은 원예, 축산, 리더십, 시설장비관리, 경영관리, 유통마케팅, ICT 등입니다.

 

각 교육별로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학습 가능한지, 교육 대상은 누구인지, 총 교육시간은 얼마인지, 수료가 인정되는 시간 기준은 무엇인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농산물-유통의-종류-및-판로-분석-교육
온라인 교육 예시

온라인 교육의 경우 정원이 정해져있지 않기 때문에 신청 기간이 지나지 않았다면 언제든 자유롭게 수강신청을 진행하여 귀농교육 100시간을 채울 수 있습니다. 수강신청 전 [맛보기] 버튼을 눌러 어떤 내용을 다루는 강의인지 살펴보고 하단의 강의계획서로 학습 구성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집합-귀농교육-찾기-화면
집합교육 검색

반면, 오프라인 집합교육은 신청기간과 교육기간, 수강 정원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원하는 교육을 수료하기 위해서는 수강신청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실습형 대면 수업은 정원 30명 미만인 경우가 많아 금세 마감됩니다.

 

수업 장소와 총 교육시간, 참가자 자부담 금액 등을 모두 살펴 기한 내에 수강신청을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농업일자리-탐색교육
집합교육 예시

온라인, 오프라인 교육 모두 정해진 평가방법에 따라 기준을 통과하여야만 수료가 인정됩니다. 대체로는 출석만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과정에 모두 참여한다면 쉽게 귀농교육 100시간을 채우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50%, 70%, 80% 등 각각 정해진 출석률을 밑돈다면 해당 강의 자체를 수강하지 않은 셈이 됩니다.

 

 

 

  귀농교육 100시간 수료증 출력

학습종료과정-메뉴-캡쳐
귀농교육 수료증 출력

수업을 모두 이수하였다면, 홈페이지 로그인 후 [나의 강의실] – [학습현황] – [학습종료과정] 메뉴로 이동합니다. 교육 연도별로 진행중이거나 이수 완료한 과목을 한꺼번에 조회할 수 있으며 이수 기준을 충족한 과목에는 [수료증] 버튼이 생성되어 있습니다. 이를 클릭하면 연결된 프린터로 수료확인증이 발급됩니다. 해당 메뉴에서 지난 학습을 복습해볼 수도 있습니다.

 

 

 

  귀농교육 100시간 지원 혜택

제목이-적힌-썸네일
귀농교육 100시간 수강

강의를 수강할 것인지는 순전히 개인의 선택입니다. 교육 받지 않고 바로 귀농, 귀촌하여 생활해도 무방합니다. 귀농교육은 필수사항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교육에 참여하는 것은 귀농교육 100시간 이수자에게 주어지는 혜택이 많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혜택이 창업 자금 지원입니다. 지자체 등에서는 인정 가능한 기관에서 실시한 100시간 이상의 교육을 이수했는지, 농지원부/농업경영체에 등록된 주경작자인지, 생산물에 대한 증빙자료를 가지고 있는지, 경작규모가 특정한 기준 이상인지 등의 조건을 충족한 경우 자금을 지원합니다.

 

이 외에도 이사비 지원, 빈집 수리/수선비 지원, 주택자금 지원 등 피부에 와닿는 혜택이 많고, 도시에서 다른 직무에 종사했거나 관련학과 출신이 아니라면 몰랐을 정보들도 배울 수 있으며, 교육을 통해 선생님 및 동기와의 유대관계를 생활에서 활용할 수도 있는 등 장점이 많습니다. 실제 귀농을 염두에 두고 있거나 관심 있으신 분들은 이론 및 실습 학습에 적극 참여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