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 명세서 작성 프로그램 사용법, 무료 양식

생활정보|2021. 11. 24. 20:11
반응형

2021년 11월 19일부터 사업주는 모든 근로자에게 임금 명세서를 만들어 교부하여야만 합니다. 이제 근로자들은 월급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항목별로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반면 사업주는 내역을 어떻게 정리해야 하는지 막막할 수 있는데, 무료로 배포되고 있는 고용노동부 임금명세서 작성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임금명세서 작성 및 교부 대상

개정된 근로기준법의 개정으로 인해 사업장의 규모와 상관 없이, 직종에 상관 없이 이제는 모든 사용자는 모든 근로자에게 임금명세서를 작성하여 교부해야 합니다. 메일, 문자메시지, 메신저, 개별 열람이 가능한 사내 인트라넷 업로드 또는 종이 출력 등 어떤 형태로 전달되어도 상관 없습니다.

 

 

 

 

  임금명세서 미교부 과태료

임금명세서 교부는 법적인 의무이므로, 이를 어길 시에는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보다 자세히 살펴보면, 미교부 과태료는 노동자 한 명을 기준으로 1회 30만원, 2회 50만원 등입니다. 내용을 허위 기재하였을 시에는 20만원 이상의 과태료가 부과되며, 누적 적발 시에는 더 많은 금액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임금명세서 작성 프로그램 이용 방법

임금명세서-작성-프로그램-첫화면
임금명세서 만들기 첫 화면

 

 

※ 고용노동부 임금명세서 만들기 바로가기

https://moel.go.kr/wageCalMain.do

 

기존에 임금명세서를 작성해 본 적이 없는 사업장이나 규모가 작은 영세한 사업장에서는 어떤 내용을 어떤 식으로 계산하고 구성해야 하는지 몰라 당황하기 쉽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고용노동부에서는 임금명세서 제작을 위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온라인에 공개해 두었습니다. 

 

임금명세서 작성 프로그램은 [개별 작성]과 [일괄 작성]으로 구분됩니다. 근로자 수가 많지 않거나 작성이 처음인 경우는 [개별 작성]부터 시도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항목별-명세서-구성-내용
항목 기입 후 임금명세서 다운로드

임금 명세서 작성 프로그램 중 개별 인원에 대한 항목 작성 화면은 위와 같습니다. 최상단에 근로자의 이름과 급여 지급일을 입력하고, 3단계로 나누어 [임금지급내역]. [공제내역], [계산 방법]을 완성하면 됩니다.

 

먼저 계약 형태에 맞게 시급/일급/월급을 입력하고, 해당 월 급여에 포함되는 항목을 모두 선택합니다. 월급여 외에 식대, 야간근로수당, 휴일근로수당, 연장근로수당, 연차휴가수당, 주휴수당 등 해당하는 항목은 모두 추가하여 입력합니다.

 

이어서 기본급과 월 근로시간, 시급/일급 등을 입력하여 임금을 계산한 뒤 소득세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장기요양보험 등의 공제 금액 요금을 입력하고 총 금액을 계산하여 [임금명세서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급여-명세서-양식-예시
급여명세서 예시

그러면 해당 내역이 표 형태의 갖춰진 급여명세서 PDF 파일로 내려받아 집니다. 임금지급내역, 공제내역, 계산방법 등의 항목이 명확한 값과 식으로 나타나 있어 몇 시간의 야근이 있었는지, 상여금이 포함되었는지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연봉 형태로 계약하는 포괄임금제 또한 명세서 작성에서 예외는 아닙니다. 계약서 상의 연장근로 합의 시간을 제외하고 나머지 시간은 연장근로에 해당하므로, 기준을 넘는 야근시간에 시급과 1.5를 곱하여 산출하도록 합니다.

 

 

 

 

임금명세서-작성법-안내
급여 계산 방법

수정이 필요하다면 다시 임금 명세서 작성 프로그램 화면에서 내용을 편집하고 언제든 다시 새로운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각 항목별 작성 방법은 예시와 더불어 상세히 안내되고 있으므로 직접 이용해 본다면 사용법을 빠르게 익힐 수 있을 것입니다.

 

 

 

 

세개의-서식-파일-아이콘
일괄작성 엑셀 파일

이 같은 방식의 근로자 임금명세서 작성이 익숙해졌다면, 엑셀 서식을 다운받은 다음 한꺼번에 여러 근로자의 임금 명세서를 개별 제작할 수 있는 [일괄 작성]을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계약 형태가 같은 직원들이나 근로 내역이 유사한 직원들끼리 그룹지어 작성하면 보다 편리합니다.

 

 

 

 

  임금명세서 필수 포함 항목

  • 개별 근로자 구분 정보: 이름, 생년월일 등
  • 급여 지급일
  • 임금의 구성항목과 항목별 금액 및 계산 방법
  • 공제내역의 구성항목과 항목별 금액
  • 지급액과 공제액을 계산한 지급 총액

개별 임금명세서 작성 시 사업주가 반드시 고용노동부의 작성 프로그램을 이용하여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임금명세서는 명확한 양식이 없기 때문에,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정보를 포함하고 있기만 하다면 모양이나 구조 및 형태는 각 회사가 편의와 특성에 맞게 별도로 만들어 쓰셔도 무방합니다.

 

필수 정보는 해당 임금의 귀속자를 확인할 수 있는 근로자의 이름 등의 정보, 급여 지급일과 총 지급 금액, 이를 산출하게 된 임금과 공제내역의 구성항목 및 계산 방법과 액수입니다. 필수정보 중 일부가 빠졌거나 계산에 오류가 있을 시 25일 내로 정정하면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되지 않는다고 하니,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주요-키워드가-글자로-적혀있다.
고용노동부 임금명세서 작성 프로그램

어떤 이유로 해당 액수의 임금이 결정된 것인지를 명세서로 작성하여 사업주와 노동자가 함께 확인하는 것은 임금 체불이나 실지급액의 변동 등이 있을 때에 명확한 자료로 활용되어 불편을 빠르게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외 없는 의무사항이므로, 임금 명세서 작성 프로그램을 통해 작성 방법부터 익혀보시기를 추천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Kollus Player 다운로드 및 사용법

 

Kollus Player 다운로드 및 사용법

텍스트, 이미지를 넘어 이제 동영상 위주의 생활이 익숙해진 요즘입니다. 짧거나 긴 동영상을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각 포맷을 지원하는 동영상 플레이어가 필요한데 유튜브나 방송 클립 등을

caplli.tistory.com

장애인 활동 보조인 교육 신청, 기관

 

장애인 활동 보조인 교육 신청, 기관

한 나라의 국민성이나 경쟁력을 확인할 때에는 해당 나라의 약자의 삶을 들여다보라고 하는 말이 있습니다. 사회적 약자를 얼마나, 어떻게 배려하고 있는지가 중요한 지표가 되는 것입니다. 특

caplli.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