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또 당첨금 실수령액 계산기 (세금 차감)

생활정보|2020. 12. 27. 21:56
반응형


팍팍한 현실 속에서 달콤한 미래를 꿈꾸게 만들어 주는 것 중 하나가 복권입니다. 이전에는 부정적인 인식이 강했지만 이제는 현실적인 이유로, 남녀노소 적정선을 지키며 소소한 행운을 꿈꾸는 분들이 크게 늘어 자연스러워졌습니다. 당첨금액이 5만원 이하라면 전액 수령하여 사용할 수 있지만 5만원 이상이라면 금액에 따른 세금을 내야 하기 때문에 별도 계산이 필요한데 얼마의 금액이 제외되는지 로또 당첨금 실수령액 계산기로 알아보겠습니다.

 


  복권 당첨금 신고 방법



복권 당첨금과 실수령액이 차이 나는 것은 당첨금 수령 시 소득세와 지방세가 공제되기 때문입니다. 소득세는 당첨금 규모에 따라 다르고, 지방세는 소득세의 10%에 해당하는 금액에 해당합니다. 당첨자는 당첨된 복권과 신분증을 지참하여 소득세와 지방세가 차감된 실수령액을 지급받게 되는데, 별도의 세금 신고를 할 필요 없이 이렇게 원천징수 하는 것으로 계산이 완료됩니다.



  로또 당첨금 실수령액 계산기



원천징수 되는 소득세와 지방세는 3억원을 기준으로 생각하면 편리합니다. 당첨금이 5만원 이상 ~ 3억원 이하라면 22%(소득세 20%+지방세 2%), 3억원을 초과한다면 33%(소득세 30%+지방세 3%)가 공제됩니다. 불로소득에 속하는 소득이기 때문에 공제 세금이 높은 편입니다. 직접 계산기로 예상 공제금액을 계산해봐도 되지만 무료 이용 가능한 로또 당첨금 실수령액 계산기가 있으므로 이를 사용해보시길 추천합니다.





※ 로또 당첨금 실수령액 계산기 바로가기

https://pyony.com/lotto/calculator/


실수령액이 궁금한 분들을 위해, 검색하면 온라인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로또 당첨금 실수령액 계산기 사이트가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습니다. 계산 공식은 동일하므로 원하는 사이트를 선택하시면 되는데, 본 포스팅에서는 그 중 하나의 사이트를 하이퍼링크로 연결해 두겠습니다. 접속 후 [당첨금액 입력 란에 금액만 숫자로 입력하고 [실수령액 계산]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가장 많은 당첨금인 2003년 4월 407억 2,295만원의 실수령액을 계산해보겠습니다. 로또 당첨금 실수령액 계산기에 입력한 결과, 예상 실수령액은 273억 1,937만원 6,830만원이 산출되었습니다.


실제 당시의 실수령액은 317억 6,390만원으로 현재의 예상 실수령액과 차이가 나는데 이는 2004년 1월부터 조세특례제한법이 개정되어 소득세율이 인상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전에는 금액에 상관 없이 22%(소득세 20%+주민세 2%)만 공제하였으나 현재는 3억원을 기준으로 공제액이 다르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현시점에서 로또 100만원에 당첨되었을 경우의 실수령액이 얼마인지도 계산해보겠습니다. 로또 당첨금 실수령액 계산기에 따르면, 로또 100만원 실수령액은 78만 220원입니다. 3억원 미만의 금액이라면 차등 없이 모두 22%를 공제하기 때문입니다.





계산 기능 외에도, 동일한 사이트를 통해 지난 로또 회차별 당첨번호를 확인할 수 있고, 회차별 당첨금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로또 회차별 당첨번호] 메뉴에서 원하는 회차를 하나 선택하여 클릭합니다.





이어지는 페이지에서 위와 같이 각 회차의 순위별 당첨자 수, 당첨 금액까지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이 금액을 토대로 실수령액을 계산해보시면 되겠습니다.





더불어 1등 당첨지역의 판매점, 수동/자동 여부, 판매점의 소재지 등도 확인할 수 있으며 역대 최고 당첨금 순위, 자주 당첨된 로또 번호 횟수별 통계, 랜덤 생성기 등의 기능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연금복권 실수령액 계산기




일시금으로 한번에 당첨금을 지급하는 로또와 달리, 정해진 기간 동안 매월 당첨금을 지급하는 연금복권은 어떠한지 살펴보겠습니다. 연금복권 또한 복권의 한 종류이기 때문에 금액에 따라 소득 중 [기타소득]으로 분류되며 별도의 세금 신고 없이 정해진 금액만 일시 원천징수합니다.


연금복권 720은 1등에게 매월 700만원씩, 20년간 지급하는 방식으로, 로또와 달리 회차에 상관없이 등수별 당첨금이 고정적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계산기가 필요 없습니다. 모두 33%의 세금만 제외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연금복권 실수령액은 1등은 매월 약 546만원을 20년간 지급받고, 2등은 매월 약 78만원의 금액을 10년간 지급받게 됩니다. 보너스 당첨자 또한 2등과 마찬가지로 매월 약 78만원의 실수령액을 10년간 지급받게 됩니다.


이 외의 등수는 매월 지급이 아닌 일시금 형태로 한번만 당첨금을 지급받는데 3등 약 78만원, 4등 약 7만 8천원, 5등 5만원, 6등 5천원, 7등 1천원입니다. 5등 이하의 등수는 세금 공제 대상이 아닙니다.





로또 당첨금 실수령액 계산기에 적용된 공식과 연금복권720에 적용되는 공식도 동일하기 때문에, 앞서 소개해드린 방식과 똑같은 방식으로 연금복권 실수령액도 계산하실 수 있으며 복권 이외에 경품이나 추첨 등도 동일하게 적용되므로 기억해두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